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자녀 설정하는 방법과 그 이유
자동차 보험료가 너무 많이 나와서 고민이신가요. 아니면 첫차를 구매하고자 하는데 자동차 보험이 부담돼서 차량 구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입장 또는 20대 사회초년생이나 학생 분들이라면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셔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녀를 추가할 경우 100만 원 가까이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안내해드리는 내용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자동차 보험 비용은 높아집니다
자동차 보험은 나이가 어리고 운전경력이 짧을수록 비쌉니다. 자동차 보험 역시 보험이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해서 운전경력이 없다면 당연히 사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료가 높은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가 높은 수준이 사실 굉장히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보통 19세일 경우는 300만 원 가까이 나오기도 하고, 26세 이어도 200만 원은 나오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자동차 보험료가 떨어지는 시기는 26세를 넘어섰을 때부터인데요.
그렇다고 치더라도 120~150만 원 정도의 자동차 보험료가 나오게 됩니다. 30세를 넘어서야 100만 원 이하 60만 원 대로 자동차 보험료는 떨어지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경제적인 독립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사실 자동차 보험료가 굉장히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0대 사회초년생 중고차 가격보다 부담되는 자동차 보험료
특히 차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저렴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막 학교를 벗어나 사회초년생으로 출퇴근할 때 차량이 필요해서 저렴한 차를 구입하지만 차값에 준하는 자동차 보험료가 나오는 것을 보고 그제야 어찌 된 일인지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당연한 것입니다. 잘못 부과된 것이 아니고 운전경력이 없고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이처럼 많은 자동차 보험료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을 하게 되면 보험료를 100만 원 가까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 방법과 주의사항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데에도 방법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부모님 중에서 운전경력이 오래되고 보험료 할증이 없고 안전 운전하신 분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사고이력이 있어서 보험 할증이 붙은 상태라면 자녀를 추가한다고 해도 보험료 인하 혜택을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전에 우리 부모님의 사고 이력이나 보험료 할증 상태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먼저 차량을 부모님 명의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미 부모님 명의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녀 명의의 차량이라면 부모님 명의로 바꿔야 하며 이때 차량에 대한 부모님의 지분이 1% 이상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왜 부모님 지분이 1% 이상 필요할까요. 더 많이 있으면 안 되는 것일까요.
차량 명의 변경 및 부모님 지분 1% 이상
차량에 대한 부모님 지분은 1%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추후 자녀가 30세를 넘어서 자동차 명의이전이 필요하거나 자동차 보험에 단독 가입할 경우에 명의 이전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0세 이후부터는 자동차 보험료가 60만 원 대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그만큼 나이도 있고 운전경력도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가 적다고 보기 때문이죠.
저렴한 보험 찾아 자동차 보험 가입
차량 명의를 부모님 명의로 변경했다면 다음 단계는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보험 다모아 또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등을 이용하시면 저렴한 보험상품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 한정 특약 및 지정 1인 추가 설정
보험 가입까지 끝났다면 가족 한정 특약 및 지정 1인 을 설정해서 자녀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보통 이용 중인 보험사 고객센터를 통하면 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님 밑으로 자녀를 포함하게 되면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료는 오르게 됩니다.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설정 나이가 낮아지기 때문인데요. 기존에 부모님 나이에서 자녀 나이로 운전을 할 수 있고 보장받을 수 있는 나이 설정이 내려가기 때문에 보험료는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녀가 장기적으로 매일매일 차량을 운행하는 것이 아니고 한시적으로 운행하거나 잠깐잠깐 이용하는 것이라면 오히려 자녀를 부모님 밑으로 두는 것보다 일일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 비교해보시고 알아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 인정 신청
자녀 추가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로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 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녀를 설정했다면 자녀의 자동차 운전 경력은 최대 3년까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즉, 추후 단독 가입을 할 때 이 3년의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마지막으로 자동차 보험료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료 할증이 붙게 됩니다. 물론 무조건 사고가 난다고 할증이 붙는 것은 아니지만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나지 않도록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설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대 및 사회초년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반드시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설정해서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