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어떤 곳에서 효력을 갖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인터넷 발급에 필요한 준비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는 2012년 12월에 도입된 것이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십니다. 본인서명 사실 확인 제도는 본인이 발급기관을 직접 방문해 자필 서명과 용도를 적은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주는 제도로,
인감증명서나 인감도장과 효력은 같지만 도용 및 악용의 우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신해서 사용하게 되는것인데요.
하지만 인감증명서와는 다른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며,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해외 거주시에는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사용 용도 및 목적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다른사람에 위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필요시마다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본인서명사실확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읍면동 주민센터를 찾아 인터넷 발급을 위한 사전등록을 진행해줍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및 열람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 신청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 사용하려는 용도를 선택하신 후 위임받는 사람 및 수요기관등을 선택해줍니다
- 자세한 방법은 신청작성예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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